백종원 탄탄면 쉽게 만들기
TV에서 라면으로 탄탄면을 만드는 백종원 씨를 보았는데 맛있게 보여서 만들어 보게 됐어요.
저는 진짜 탄탄면을 먹어본 적이 없기에 현지에서 직접 먹어본 지인에게 만들어서 주었더니 80% 정도 비슷하다고 말해주더군요. 라면으로도 탄탄면이 된다니 만들어 보고도 믿기지 않네요.
탄탄면이란?
탄탄’은 ‘(짐을) 짊어지다’라는 뜻의 중국 말로 과거 청나라의 면 장수가 부둣가 근처에서 어깨에 물지게 같이 생긴 장대를 지고 다니며 한쪽 통에는 국수를 다른 한 쪽 통에는 소스 등의 부재료를 담아 팔던 것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탄탄면은 쓰촨(사천) 지역의 대표적인 요리로 처음 탄탄면은 국물 없이 기름에 볶은 땅콩, 고춧가루, 마늘 등을 국수에 얹어 비벼먹는 형태였다가 지역을 옮겨 다니면서 탕면으로 변형되었다. 즉 고추기름에 소고기와 채소를 넣고 볶은 뒤 땅콩 소스와 육수, 면을 넣고 끓이면 고소함과 신맛, 얼큰한 맛이 어우러진 탄탄면이 완성된다.
탄탄면 2인분 재료 : 오뚜기 참깨라면 2봉, 대파 1/4, 땅콩버터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 물 종이컵 4개
더 맛있게 먹으려면 오징어, 새우등을 첨가해주고 숙주가 있어도 넣어주시면 좋아용. 아 그리고 라면은 국물 있는 라면이라면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먼저 물을 넣고 끓여주세요. 물이 끓기 전에 대파를 땡땡이로 송송 썰어주세요. 시간은 충분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건더기 스프를 다 넣고 일반 스프를 1봉만 넣어주세요. 남은 1봉은 요리 못하는 분들에게 마법의 스프가 될 수 있으니 보관하시거나 버리시면 됩니다. 팁 : 오징어와 새우가 있다면 지금 넣어주세요.
면을 넣고 잘 섞어주면서 1/3 정도 익혀주세요. 그러니까 라면이 풀어질 정도..
어른 밥 숟가락으로 고춧가루 1스푼, 땅콩버터 2스푼을 얼른 넣어주세요. 라면이라 퍼지면 맛없어요. 위에서 1/3 정도에서 넣기 시작하는 거예요. 팁 : 숙주가 집에 있다면 지금 넣으시면 돼요.
2/3 정도 익었으면 파를 넣고 불을 끄면 완성. 고춧가루와 땅콩버터만 풀어지면 파 넣고 불 끄면 됩니다.
땅콩 맛이 나면서 매운 거 같으면서도 맵지 않는 맛있는 탄탄면이 완성되었어요. 맛있기는 했는데 너무 고칼로리여서 자주 먹는 거 비추천해야 될 거 같아요. 땅콩버터가 유통기간이 다 되가고 쓸수 없을 경우 만들어서 먹으면 될거 같아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한번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