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주 만들기 포도주 효능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오래전부터 가정에서 흔히 만들어온 매실주를 비롯하여 포도, 딸기, 오디, 복숭아, 모과, 사과주등은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 들이다. 이런 과실주는 가정 주로 손쉽게 많이 만들어진 것들인데 자양주를 만들어 보고 싶은 분의 그 기초재료로 적당한 것들이기도 하다. 이것은 원주의 종류, 재료, 용기, 보존장소, 알맹이를 건져내는 시기등의 기본방식만 잘 지키면 별로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실패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보면 이 5가지 중 소주를 적게 부었다던지, 재료가 상했다던지, 뚜껑을 밀봉해 두지 않았다든지, 또는 덥고 공기가 탁한 곳에 저장했다든지 등등으로 실패의 요소가 들어 있었다. 꽃을 사용할때는 잎과 반반씩 섞어서 술을 담아야 한다. 실패하지 않는 비결은 중복된 말 같지만 싱싱한 재료를 선택할 것과 주정도가 높은 소주, 그리고 잘 밀봉해서 신선한 곳에 보관해 두면 된다. 특히나 재료 선택은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합니다."
동맥경화증에 좋은 포도주
★목차 Contents★
- 포도주 효능
- 포도주 담그는법
- 참고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자양 과실주 중 포도주의 효능 포도주 만드는 법 포도주 담그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도나무는 포도나무과에 속하고 덩굴낙엽 활엽만 목으로 첫여름에 담녹색의 5판 화가 원추화서로 피고 적색, 흑자색, 청색등의 둥글둥글한 장과가 열립니다.
포도주는 포도의 즙을 발효시켜서 만든 알코올성 양조주로 넓은 의미로 포도의 즙으로 만든 알코올성 음료뿐 아니라 과실이나 꽃, 약초등을 발효시켜서 만든 알코올성 음료를 말하고 있습니다.
1. 포도주 효능
주석산, 칼리, 사과산, 구연산, 포도산, 탄닌, 비타민류 등이 함유되어 포도주를 하루에 2~3잔씩 꾸준히 마시면 심장병, 동맥경화증등 갖은 병을 치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담석증, 변비, 월경볼순, 감기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포도주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해주는 산화 방지제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동맥경화 예방 및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포도주 속에는 들어간 껍질 속에는 레스베라트롤이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압 조절 효과도 있습니다.
▷▶▷ 포도주에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폴리페놀 일종인 레스베라트롤, 에피세틴, 카테킨, 프로 안토시니아딘 등의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 배출을 통해 세포노화를 막고 심근경색, 염증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 적포도주에는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이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 형성 억제를 통해 치매 예방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포도주는 알코올 함량이 낮아 적당히 위벽을 자극해 위산과 소화액 분비를 도와주고 고유의 향기가 뇌의 중추를 자극해 소화를 돕고 식욕증진에 효과적입니다.
2. 포도주 담그는 법
사용 부분 : 포도 열매
1. 포도주 만들기
재료 : 포도, 소주
㉮ 포도송이 째로 물에 잘 흔들어 깨끗이 씻어준다 " 농약이 묻어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된다."
㉯ 깨끗이 씻어 준 포도를 건져 올려 물기를 빼고 3~4日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어 약간 말려준다.
㉰ 한 알씩 따서 용기에 넣어준다. "용기는 항아리 같이 빛을 전혀 받지 않는 것이 더욱 좋다."
㉱ 용기에 포도 보다 2~3배의 소주를 부어 밀봉해 준다.
㉲ 지하실이나 땅속에 파묻어 3년 이상 저장하면 좋은 포도주를 얻을 수 있다.
숙성기일은 장기일이 되나 술은 맑고 변질의 우려가 없고 그윽한 포도향이 가득한 포도주가 된다.
2. 포도주 만들기
재료 : 포도 1.2㎏, 소주 1.8ℓ, 설탕 800g
㉮ 포도를 송이째로 깨끗이 씻어준다.
㉯ 깨끗이 씻어 준 포도를 3~4日 그늘에서 새들하게 말려준다.
㉰ 한 알 한알 따서 항아리에 넣고 설탕, 소주를 부어 밀봉해 준다.
㉱ 벌이 들지 않는 지하실이나 마루밑에 저장해 주고 3~6개월쯤 되면 술이 익는다.
㉲ 알맹이를 건져내고 꼭 다른 유리병으로 옮겨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참고
[1] 태아가 위로 올라가 신장이 압박을 받는데 포도를 달여 탕을 마시면 수월하게 내린다.
[2] 포도는 생으로 먹으면 비건 해진다.
[3] 임질통에 포도를 짓찧어 즙을 내고 생연뿌리와 생지황을 짓찧어 즙을 내 흰 꿀 5흡과 모두 함께 섞어 하루에 한 잔씩 세 번 계속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4] 청포도를 사용하여 만든 포도주는 그 빛이 흰 술이 된다.
지금까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자양 과실주 중 포도주의 효능 포도주 만드는 법 포도주 담그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꾹 눌러 주세요
감사합니다.